교보 등록하기

교보문고의 인터넷 서점에서 전자책을 등록하는 과정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전자책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교보문고와의 계약 체결이 우선 되어야 합니다.
그럼 교보문고와의 전자책 판매를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계약 절차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교보문고와 전자책 판매를 위한 계약 체결 하기
일반적인 계약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만 등기우편을 통해서 관련 서류들이 전달되는 시간을 줄이고 싶다면
교보의 담당자와 통화를 하고 직접 방문해서 계약 절차를 마무리 짓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사업자 등록증, 통장사본을 이메일 또는 팩스를 통해서 교보에 전달
- 위 서류를 바탕으로 교보문고에서 계약서 작성 및 날인 후 계약서 2부를 출판사에 전달
- 출판사가 계약서에 날인 후 계약서 1부와 인감증명서를 교보에 전달, 계약 완료.

 

2012년 8월 현재 교보의 신규계약 담당자 및 연락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최현호 과장 02-3156-3802   lotto645@kyobobook.co.kr
김건형 대리 02-3156-3803   dreamsinblue@kyobobook.co.kr
팩스 번호 : 0502-987-5775
 

그리고 교보문고에서 서비스하는 전자책 포맷은 ePub과 PDF의 2가지 형태입니다.
수익배분율은 2012년 8월 기준으로 창작자가 ePub과 PDF 2가지 모두 교보문고에 제공 할 경우 창작자 : 교보문고 = 7:3이며 ePub과 PDF중 하나만 제공할 경우나 원본파일(Quark 또는 인디자인)을 제공할 경우 창작자 : 교보문고 = 6:4 입니다. 그리고 교보의 사이트가 아닌 교보의 제휴사이트(B2BC)에서 판매를 하거나 도서관, 기업 등 단체에 판매를 하는 B2B의 경우는 수익 배분율은 5:5 입니다.

 

* 교보문고에 전자책 등록하기
1. 디지털 교보문고 파트너 시스템에 로그인하기
디지털 교보문고 파트너 시스템(http://partner.kyobobook.co.kr)에서 아이디/패스워드 를 입력하고 로그인 합니다. 이때 아이디는 교보에 제출한 사업자 등록번호이고 패스워드는 초기에는 1234입니다.
이 패스워드는 교보문고 파트너 시스템에 로그인 한 후 수정이 가능합니다.


(그림 1)

2. 책 정보 입력하기
경로 : 상품관리 – 제작 신청 – 종이책 미출간 eBook – eBook 선출간 제작신청

(그림 2)
위의 그림 2에서 주의 해야 할 것은 '종이책 미출간 eBook'옆의 '제작신청'버튼을 누른다는 사실입니다. 이미 전자책 파일(ePub, PDF etc)를 갖고 있는데 제작신청을 또 해야하는가 하는 의구심을 가지는것이 당연한데 저 버튼을 눌러야 책에 대한 상세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고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모든 등록을 마친후 기존 보유한 파일을 등록했다는 사실은 담당자와 통화를 해야 합니다.

(그림 3)
전자책의 상세정보를 넣는 화면입니다.
 - ISBN : ISBN은 13자리의 ISBN과 5자리의 부가기호로 구성이 되는데 이 화면에서는 부가기호를 제외한 13자리만 입력이 가능합니다.
 - 출판사 : select box를 누르면 교보와 계약시 등록한 출판사의 이름이 표시되면 선택하면 됩니다. 하단의 목차, 책소개, 저자소개, 출판사서평 등을 입력하고 제작신청을 합니다.

* 한가지 주의 할 점은, 2012년 8월 현재 전자책을 결제할 경우 가격의 제한이 있습니다. 핸드폰 소액결제를 할 경우 최소 가격은 310원이어야 하고 신용카드로 결제를 할때는 최소 가격이 1000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 점 감안해서 가격을 결정해야 결제에 문제가 없을 듯 합니다.

3. 파일 등록하기
경로 : 상품관리 – 제작 신청 – 제작신청 목록 등록

위 화면은 (그림 3)에서 책에 대한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제작신청'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ISBN, 도서명, 저자명,가격 등의 상세정보를 확인 하고 파일업로드란의 '업로드'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업로드 됩니다.

(그림 4)

4. 현황조회
경로 : 상품관리 – 제작 현황

  (그림 5)
지금까지 등록한 파일에 대한 상세 정보를 조회 할 수 있고 수정도 할 수 있으며 신청에 대한 이력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상은 보유하고 있는 파일을 교보의 파트너 시스템을 이용해서 등록하는 절차를 설명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8 Comments

  1. 포스트잇 wrote:

    계약 체결에 대해 모르는 것이 많았는데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
    궁금한게 있는데요. 개인 출판사가 국내 유통사와 계약을 할 때, 교보와도 계약하고, kpc와도 하고, 한국이퍼브와도 계약을 해서 모든 곳에 전자책을 공급할 수 있나요? 왠지 한쪽과 계약하면 다른 곳과는 못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 상관없는 건가요?

    • contentsRND wrote:

      포스트잇 님 안녕하세요 ^^

      새벽엔 비가 무지하게 오던데 피해는 없으신지 모르겠네요. 출판사가 복수의 유통사와 계약을 하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실제로 저희 미투북스도 다수의 유통사와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향후 포스트잇님의 콘텐츠를 유통사에 유통을 하시게 되면 말씀 주시기 바랍니다. 어떤 콘텐츠인지 궁금하네요. ^^;;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포스트잇 wrote:

        앗. 민망합니다요. 대단한 것은 아니지만 그걸 완성해서 출판하기까지 과정에 우여곡절이 많네요. 미투북스 아니었으면 못했을 것입니다. 정말이에요. 감사드려요, 민망하지만 출판되면 알려드릴게요. ^^ 

        • contentsRND wrote:

          포스트잇님, 저희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다니 감사드립니다. 네, 출판되면 꼭 알려주세요 ^^;; 감사합니다.

  2. hi2pd(하이이피디)입니다. 저도 지금 영상촬영과 제작에 관한 출판을 위해 집필 중인데…
    신기하게도 바로 옆 미래사랑입니다^^
    엄청난 정보를 마주하고 이게 왠 횡재인가하는 즐거움에 빠져있습니다!!
    좋은 정보 무지막지 감사하구요! 언제 쟈쓰에서 커피라도 한 잔 할 수 있다면 좋겠네요^^
     

  3. 돌돌애 wrote:

    유통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는데, sk나 kt의 오픈마켓으로 직접 거래를 틀 때 필요한 서류 중에 '통신판매신고증'이 있는데 , 보통 교보나 예스처럼 사업자등록증만으론 거래를 틀 수가 없나요? 통신판매업은 부가세를 내야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통신사들은 전자책을 책으로 안보고 컨텐츠로 봐서 그런 서류가 필요한 건지… 혹시 알고 계시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

    • contentsRND wrote:

      돌돌애님 안녕하세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동통신사의 오픈마켓에서 전자책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동통신사에 따라서 오픈마켓에 가입하는 절차에 필수 입력사항으로 지정해 놓은 곳도 있습니다. 통신판매업의 경우 2010년부터 부가세를 납부해야 한다고 관련 규정이 변경 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는 각 구청 지역경제과에서 하며 면허세는 4-5만원 가량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면허세는 매년 납부해야 합니다.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